사규 관리 - 사규의 종류와 인증과의 관계는?

사규 관리 - 사규의 종류와 인증과의 관계는?
 

사규의 종류에는 법적으로 규정된 사규와 법적으로는 강제되지는 않으나 회사의 업무 처리와 관련하여 자체적으로 규정한 규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법적으로 규정된 사규에는 대표적으로 “정관”과 “취업규칙”이 있으며, 법적으로 강제되지 않은 사규는 일반적으로 규정이라 하여 “품의규정”, “급여규정”, “인사규정”, “보안규정” 등 다양하게 있다.

ISO-9001 인증과의 관계는?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규격과의 관계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이며, 동일선상에 있은 것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는 ISO-9001 역시 규격과 프로세스에 기반한 인증이며, 사규 역시 사내에서 사용하는 표준화된 규정 및 프로세스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문서 및 자료관리 절차”을 ISO-9001에 따라 인증을 획득하고자 한다면 문서의 생성, 폐기, 보관과 관련된 프로세스와 누가 승인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한다”라는 인증 기준이 있듯이, 사규에도 “문서관리 절차”라는 규정을 통해 이와 동일한 내용을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규가 있는 상황에서 ISO 인증을 준비한다는 것은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하여 이중적 구조가 아닌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방향으로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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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08-04-21, K.H Lee 가 작성한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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